Ubuntu를 깔고 먼저 해야 할 일들(Updated)

computer-tool
pc-install
os
linux
우분투 설치 후 이것부터!
Author

JS HUHH

Published

September 5, 2024

TL; DR

LINK, “Ubuntu를 깔고 먼저 해야 할 일들”의 업데이트 버전이다. 이 글을 보지 않았다면 이걸 먼저 보시기를 바란다.

Before you “brew” something

앞 포스트에서 brew를 설치하는 데까지는 별달리 변한 내용이 없다. brew 이후를 설명하도록 하자. conda 기반 생태계를 없애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brew-able

앞서도 밝혔지만, brew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다 brew로 하는 것이 좋다. 업데이트, 삭제, 설치 등의 관리가 온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나는 매년 일정 액수를 brew에 기부한다.) brew로 깔아야 하는 것들의 목록을 살펴보고 필요한 몇 가지를 설명하도록 하자.

macOS의 경우 cask 옵션을 통해서 GUI 앱도 설치할 수 있다. Linux의 경우 이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유용한 패키지 관리툴이다.

패키지 이름 용도
fzf 퍼지 서치. zoxide가 활용한다.
gh GitHub CLI
juliaup Julialang 관리 도구
rustup-init Rustup 설치 관리 도구
uv 가상 환경 및 패키지 관리 도구
zoxide 빠르고 퍼지한 cd 구현

위 툴은 일상적으로 많이 쓰는 툴이고 brew로 설치가 가능하다. brew로 설치해서 운용하자.

non-brew-able

아래 패키지들은 필요하지만 brew로 설치할 수 없다. 이들은 직접 설치해야 한다.

패키지 이름 용도
Quarto 문서 작성 도구. macOS, brew 설치 가능
Rig R installer. macOS, brew 설치 가능

uv, best practice?

uv에 관한 소개는 LINK를 참고하자. 여기서는 uv를 쓰는 하나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개별 프로젝트 별로 별도의 파이썬 환경과 더불어 두루두루 쓰는 범용 개인 파이썬 환경을 하나 설정해두어도 좋겠다. $HOME 폴더 아래 .venv 폴더를 만들어두고, 그 아래 가상 환경을 만들어두자.

# ~ 폴더에서 실행하자. 
> uv init . # 가상 환경 생성
> uv venv --python 3.12 # 파이썬 버전 지정 설치 
> uv add jupyter pandas polas matpotlib koreanized_matplotlib # 가상 환경 패키지 추가 

가상 환경이 ~/.venv 폴더 아래 생성되고, 그 안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설치된다. 프로젝트 관리를 pyproject.toml$HOME 폴더 아래 있다. 마지막으로 /.zshrc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하자.

source .venv/bin/activate

이렇게 해두면 OS 부트업 시 해당 가상 환경이 시스템에 올라오고. 디폴트 파이썬 환경이 된다. 문제가 생기면 ~/.venv을 날리면 된다.